티스토리 뷰
목차
갑자기 손가락이 아픈데
병원을 다녀도 낫질 않는다.
손을 안 쓸 수도 없고.
집에서 파라핀 찜질하는 게 도움이 될까?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
▶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은 손가락 관절에 있는 연골이 손상되면서 통증이 시작됩니다. 퇴행성 질환으로 노인들에게서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20대~40대까지 누구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 관절염 초기에는 손가락 관절 부위가 시큰거리고 뻣뻣하며 통증이 시작되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과 뻣뻣함이 심해지고, 붓기와 열감이 생깁니다. 완치가 되지 않으며 손가락 마디가 변형이 되어 관절 가동 범위가 줄어들고 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손가락 관절염
▶ 어느 날 갑자기 엄지 손가락 한 개에 통증이 생겨 정형외과에서 소염진통제를 처방 받아 먹었는데 차도가 없었습니다. 체외충격파를 권하더라고요. 비싼 진료비를 내 가면서 5~6회 정도 고통을 참으며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았으나 오히려 더 악화될 뿐 낫지를 않았고 정형외과, 대학병원, 수부전문외과, 한의원까지 다녔지만 결국 치료는 되지 않았습니다. 수부외과에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손가락 관절에 맞았는데 비명을 지를 정도로 많이 아팠습니다. 그런데 전혀 먹히질 않았습니다. 주사 맞기 전과 후가 전혀 차이가 없다고 하니 의사는 매우 의아해하면서 한번 더 주사를 놓더라고요. 너무 아파서 울면서 나왔지만 전혀 소용이 없었습니다. 한의원에서 봉침 주사를 10회가량 맞았는데도 소용이 없었고요. 그 후로 모든 병원과 약은 끊었고 1년이 지난 현재 상태는 손가락 뼈마디가 변형이 되어 두꺼워지고 잘 구부러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집에서 파라핀으로 온찜질 치료만 하고 있습니다.
파라핀 치료
▶ 파라핀은 양초의 원료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상온에서는 고체이고 열을 가하면 액체 상태인데요. 인터넷에서 파라핀배스 혹은 파라핀치료기로 검색하시면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파라핀 왁스를 파라핀배스에 넣고 녹인 후 손을 담그면 따끈한 온도로 찜질을 하실 수 있습니다. 파라핀 치료는 관절 주변의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근육을 이완시킴으로써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파라핀은 녹아있는 상태에서 관절 주위에 바르게 되면 열을 방출합니다. 이 열은 근육과 관절 주변의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며 관절 주변의 근육을 이완시켜 관절가동범위를 향상시킵니다.
파라핀치료 주의사항
▶ 손에 상처나 발진이 있는 부위에는 파라핀 왁스 치료를 사용하지 마세요. 상처부위 감염 위험이 있습니다.
▶ 손가락 관절염 부위가 빨갛게 부어올라 열감이 있는 경우엔 사용을 피하세요.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 화상을 입지 않도록 파라핀 왁스가 너무 뜨겁지는 않은지 확인하세요. 보통 51도~54도 사이가 편안하게 찜질할 수 있는 온도입니다.
▶ 손을 왁스에 담그기 전에 손이 깨끗하고 물기가 없는지 확인하세요. 수분과 오염물질이 파라핀왁스에 혼합될 경우 오염될 수 있습니다.
▶ 피부의 각질과 먼지, 수분, 땀 등으로 인해 파라핀왁스가 오염되니 정기적으로 파라핀왁스를 교체하세요.
파라핀치료 방법
▶ 손을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잘 닦으세요 → 파라핀 온도가 너무 뜨겁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 손을 파라핀배스에 담그고 10초 정도 후 꺼내고 10초 식혀주세요 → 이 과정을 10회 정도 반복하세요 → 열이 쉽게 달아나지 않게 비닐로 감싼 후 10분 정도 유지해 주세요 → 딱딱하게 굳은 파라핀왁스를 떼어내세요
▶ 파라핀치료의 하루 횟수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통증과 뻣뻣함에 따라 수시로 하셔도 됩니다. 찜질을 하고 난 후 관절 주변에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관절이 훨씬 부드러워지고 근육이 이완되어 통증도 줄어듭니다.
손가락에 관절염이 생길 줄 몰랐는데 관절염이 생기고나니 그동안 집안일이나 스마트폰을 너무 무리하게 했나 하는 후회가 됩니다. 관절염 징후가 없어도 파라핀 손찜질을 꾸준히 해주면 관절과 관절사이가 늘어나고 부드러워지니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한 손가락이 아프니 다른 손가락들도 언제든 관절염이 발병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수시로 마사지와 찜질을 해주고 있는데요. 손에 힘을 주고 손가락 사용이 많은 일을 할 때는 중간중간 손가락을 이완시키고 잡아당기면서 풀어주면 좋더라고요. 여행이나 집 외에 다른 곳에서 파라핀치료가 어려울 땐 따뜻한 물을 받아 손을 담그면 같은 효과를 보실 수 있으니 관절염엔 온찜질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